HOME > 고객지원 > Q&A
안녕하세요.
최근 태양광 설치 공사 중 앙카볼트 작업을 하면서 콘크리트 내부에서 물기가 발생하여 방수 방법에 대해 문의드립니다.
집 내부에는 별다른 특이사항이 없어 방수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했으나, 이번 작업 중 구멍 안에서 물기가 발견되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고민되고 있습니다.
옥상 면적은 약 6m × 4m이며, 엘리베이터 옥상은 약 3m × 4m 정도 됩니다.
이에 적합한 방수 제품과 구체적인 시공 방법, 그리고 필요한 자재의 대략적인 양을 안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
[답변]
콘크리트 내부에 물기가 보이는데 물의 유입처를 알지못한다면 바닥면 포함 그 위의 모든 구조물을 점검하고 방수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.
옥상 방수는 탄탄원탄방수제(ST-01)를 사용하시면 되고 앙카볼트 주변은 탄탄방수크림(C-75)으로 처리해주면 됩니다.
1. 옥상 방수 시공 방법
1) 코너 및 균열부분만 보강포 시공, 바닥은 방수제만 바르는 방법
2) 코너 및 바닥 전체 보강포 시공하는 방법
2. 탄탄원탄방수제(ST-01/ 녹색, 회색, 백색, 청색, 적갈색) 18kg 1통으로 시공할 수 있는 면적
1) 방수제만 바를 경우 약 8평 (3회 도포 기준)
2) 보강포 시공하는 경우 약 5평 (보강포 위에 3회 도포 기준)
※ 시공 설명서는 자료실 참조 또는 본사로 전화 문의
3. 보강포
1) 섬유보강포 B-10 : 코너 및 균열 보수용
2) 섬유보강포 B-70(19평) 또는 섬유보강포 B-50(13평) : 바닥용
4. 옥상과 엘리베이터 옥상 면적을 합하면 약11평
1) 방수제만 바를 경우 방수제 약 2통, 코너용 보강포 1롤, 바닥용 보강포 1롤
2) 보강포 시공할 경우 방수제 약 2~3통, 코너용 보강포 1롤, 바닥용 보강포 1롤
※ 난간 벽면이 제외된 면적일 경우 방수제가 더 필요하고 현장상황에 따라 방수제 소요량은 가감될 수 있음.
바닥면 물기를 최대한 건조시킨 후 시공하시고 시공후 바닥에 숨어있는 수분이 있을 경우 그 부분이 부풀수가 있습니다.
이럴경우 부푼 부분은 도려내고 건조시킨 후 쇠브러쉬 등으로 청소하고 재시공 해주면 됩니다.
본사로 현장사진 보내주시면(010-4567-9620) 좀 더 상세한 상담 안내드리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